가정교육의 문제점과 활성방안 자료
가정교육의 문제점과 활성방안
가정교육의 문제점과 활성방안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가정교육의 문제점과 활성방안 참고자료
1)우리가 살아가면서 중요하게 느끼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교육이다. 그래서 교육은 백년대계라고 한다. 그리고 ‘세살 버릇 여든 살까지 간다’고 말한다. 그만큼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이다. 우리는 날 때부터 배우기 시작하여 죽는 그날까지 배우며 살아간다. 먹고 자는 것부터 삶의 모든 것을 배우며 자란다. 인생에 있어서 배우지 않고 행해지는 것은 하나도 없다. 생의 본능이라고 하지만 그것도 다 학습에 의해 행해진다. 즉 우리의 삶은 모두가 학습에 의해 이루어진다. 그런데 배우되 잘 배워야 한다. 진실하고 바르게 배워야 한다. 자기 자신은 물론이고 남을 덕이 되게 하는 학습을 익혀야 한다. 그런데 요즘의 교육은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학교교육은 물론이거니와 사회교육이나 가정교육도 여러가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더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가정교육이다. 핵가족화되고 가정의 소득이 높아지면서 자녀를 둔 부모가 함께 사회에 참여함으로써 가정교육은 심각한 문제점을 드러내기에 이르렀다. 현실이 이렇다 보니 자녀에 대한 부모의 관심이 높아지고 아울러 극성적일 만큼 교육열을 높이고 있다. 요즘 부모들은 자신의 아이를 더 잘 키우기 위해 조기교육이다 해서 어린 나이에 영어공부 등 수준 높은 것을 배우게 한다. 또한 여러 곳의 학원에 다니게 하여 많은 지식과 예능 등을 배우게 한다. 그뿐이 아니다. 중학교나 고등학교에 다니게 되면 학교교육이 모자라는 지 갖가지 과외교육을 또 받게 한다. 그리하여 고등학생이 되면 좋은 대학에 보내기 위한 한바탕 전쟁을 치른다. 옛말에 배우고 익히면 기쁘다고 했다. 하지만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가정교육이 이쯤되다 보니 배우는 것이 기쁨이 아니라 오히려 고통이다. 정말 부끄러운 일이다. 사실 자녀에게 학교와 학원에 다니게 하거나 많은 것을 배우게 하고 좋은 대학에 가게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부모의 솔선수범이다. 부모가 교훈이 되는 일을 먼저 실천하게 되면 자녀들은 자연스럽게 따라하게 된다. 옛말에 효자는 부모가 만든다고 했다. 부모가 자기 부모에게 효도하면 자기 자녀는 당연히 효도를 하게 되어 있다. 자녀에게 효도를 받으려면 부모에게 먼저 효도를 해야 한다. 따라서 자녀가 공부 잘하기를 바란다면 부모가 먼저 책을 읽거나 공부를 해야 한다. 뭐니뭐니 해도 가장 좋은 교육은 바로 교육자의 선행이다. 그래야 자녀들이 휼륭하게 자라게 되고, 그렇게 자란 사람들이 선행을 실천하는 사람과 더불어 살아갈 때 밝고 맑은 사회가 열리게 된다.
2) 가족 상호간의 생생하고 직접적인 교섭에 의하여 자연발생적으로 인간성이 양성되는 교육. 즉 무의도적·무계획적으로 영향을 주고받게 됨으로써 생활 자체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 가정교육의 특질과 조건
가정교육의 특질은 첫째 자연성, 즉 의도적이 아니라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둘째 견고한 애정으로 결합된, 각각 다른 연령의 가족들 사이에서 행해짐으로써 가정이 어린이의 정서에 주는 영향은 학교와는 다른 특수성과 복잡성이 깃들어 있다는 점이다. 셋째로는 그 기능으로 보아 학교와 같이 훈련 자체에 중점이 두어지는 것이 아니고, 항상 어린이의 심신보호가 배경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가정이 충분한 교육적 기능을 다하려면 가정의 자세, 부모의 교육적 태도와 방법이 건전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것은 가정 각 성원의 관계가 서로 평등해야 하고 인격의 상호이해와 더불어 자유와 질서를 바탕으로 할 때 가능해진다.
* 가정교육의 과제
가정에서는 가족들이 의·식·주를 같이하는 가운데 따뜻한 애정과 그에 의한 행위가 어린이의 심신에 큰 영향을 미치고 지(知)·정(情)·의(意)의 각 방면을 통하여 어린이의 성격을 형성하게 된다. 따라서 가정교육은 ① 자녀가 성장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점을 가족들이 교육적으로 응해 줄 것 ② 교육이 어디까지나 어머니의 독단적인 영역이 아니라는 인식위에서, 친권자(親權者) 주도의 교육적 협력관계를 유지할 것 ③ <교육이 곧 인간형성>이라는 생각을 배제하고 친권자의 감독과 보호를 통해 실제 가정 속에서의 생활을 규명하고 자녀의 개성과 성장·발달의 정도에 따라 종합적인 생활지도를 확립할 것 ④ 자녀는 가정에서 감독·보호됨과 아울러 교육받을 특권을 가지고 있으므로 보다 철저한 이해를 어른들이 가지고 있어야 할 것 등을 과제로 하고 있다.
* 가정교육의 문제점
산업이 분화되고 학교가 설립되어 보급됨에 따라 이와 같은 가정의 교육적인 기능은 학교로 옮겨져서 가정에서의 교육이 제한을 받게 되었다. 또한 경제체제의 변화에 따라 맞벌이 부모들이 늘면서 가정의 교육적인 감화력이 약화되었다. 따라서 많은 부모들은 자녀교육을 학교에 일임하다시피해서 자녀들의 교육에 대해 무관심해지는 경향이 생기게 되는 한편, 학교에서는 어린이들의 가정생활에 대한 이해 없이 교육하는 경향이 생기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건전한 자녀교육을 위한 비판을 자아내었고, 여기에서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학교와 가정과의 관계를 재조정해야 할 필요가 생기게 된 것이다. 부모에 대한 재교육운동이나 학부형회·자모회·육성회·가정방문 등은 이와 같은 경향의 반응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오늘날에는 가정뿐만 아니라 학교와 가정·사회를 유기적으로 묶어 새로운 차원으로 개조하려는 것이 교육상의 중요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3) 학부모도 변해야 한다
들어가는 말
앞으로 다가올 지식·정보화 시대는 교육계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리라 예상된다. 학생도 변하고, 교육방법도 변하고, 학부모도 변하고, 교실도 변할 것이다. 서울시 교육청에서는 21 세기 새 천년을 맞아 미래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서 ‘자주적이고 창조적이며 도덕적인 인간 육성’을 교육의 목표로 내걸고 교사, 학부모, 학생, 지역사회 인사들이 함께 하는 교육혁신 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런데 아이들이 학교에 관심이 없다고들 난리다. 학교에 가기 싫 다는 것이 철없는 아이들의 푸념만은 아니다. 교사들도 수업하기가 겁난다고 한다. 교실에 대화가 단절됐다는 말이 떠돌고 있다. 학교가 붕괴되고 있다는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0973875&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가정교육의 문제점과 활성방안
파일이름 : 가정교육의 문제점과 활성방안.hwp
키워드 : 가정교육의,문제점과,활성방안
자료No(pk) : 10973875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