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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dex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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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bal Company
- FedEx -
[숙명여대 서비스 마케팅 발표]
목 차
왜 FedEx인가?
기업소개
서비스 소개
경쟁사 현황
FedEx의 성장
서비스 전략
FedEx가 주는 교훈
향후 전망
Q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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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왜 FedEx인가?
선 정 사 유
전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경영이 활성화되고 시간 경영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면서, 신속하게 제품을 배달할 수 있는 물류 능력이 기업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는 글로벌화를 더욱 진전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며, 고객이 인터넷을 통해 직접 상품을 주문하고 기업은 주문에 따라 고객에게 직접 상품을 배달해 주는 형태의 경영 활동이 차지하는 비중이 더욱 커지게 될 것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향후 특송 산업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2. 기업소개
설 립 배 경
1965년 예일대학교에서 경제학과목을 수강하던 프레드 스미스라는 대학생은 자전거 바퀴에서 착안하여 새로운 화물수송 시스템에 관한 학기말 보고서를 제출하였다. 이 보고서의 내용은 미국 내 인구분포의 중심지역에 화물집결지(HUB)를 만들고, 모든 화물들을 일단 여기에 모은 다음 재분류하여 자전거 바퀴살(스포크) 모양으로 미국 전역에 배송하자는 것이었다. 미국 북동부에 있는 볼티모어에서 그리 멀지 않은 수도 워싱턴으로 물품을 보낼 경우에도 중부에 있는 허브를 경유해야 한다는 것이 넌센스라고 생각한 그의 지도교수는 C학점을 주었으나, 프레드 스미스는 이를 토대로 화물택배라는 새로운 거대산업을 창조하였다.
2. 기업소개
기 업 현 황
설립년도 : 1971년
종업원수 : 143,000여명
운송물량 : 일일 평균 3백3십만개의 패키지
항공기 보유 : 640대
차량 : 전세계 45,000대 이상
운영시설 : 211개국 13여만개 도시를 커버
매출액 : $19,629 million(2001년)
핵심서비스 : SQI(Service Quality Index : 서비스품질지수)
2. 기업소개
계 열 사 소 개
FedEx Leader로서 전략적 방향제시
세계 최대의 항공 특송 회사
홈배달 서비스
해상운송 서비스
서비스 센터(고객들의 불편 접수)
전자 상거래를 통한 운송 서비스
Marketing Service 제공
2. 기업소개
People
Service
Profit
기 업 철 학
3. 서비스 소개
FedEx International Priority Service
FedEx International Priority Freight
FedEx 통관 브로커 지정 Service
FedEx International Priority Direct Distribution
FedEx International Mail Service
FedEx International First Service
FedEx International Express Freight
서 비 스 소 개
4. 경쟁사 현황
39,200원(0.5kg)
23,240원(0.5kg)
23,900원(0.5kg)
요 금
O
O
O
화물추적기능
251대
344대
640대
항 공 기
71,480명
370,000명(전세계)
143,000명
종 업 원
16,916대
750대 이상
45,000대
보유차량
61억달러(2001년)
306억달러(2001년)
196억달러(2001년)
매 출 액
229개국
200개국
211개국
서비스국
고객 제일주의
고객 제일주의
종업원 제일주의
기업철학
1969년
1907년
1971년
설립연도
DHL
UPS
FedEx
구 분
4. 경쟁사 현황
5. FedEx의 성장
매 출 액 추 이
6. 서비스 전략
Door to Door Service
운임 환불제
FedEx Asiaone 네트워크 Service
화물 추적 시스템
SCM(Supply Chain Management) Solution
서 비 스 전 략
7. FedEx가 주는 교훈
어떠한 기존관념과 관행도 당연시하지 말라
역시 무엇보다 사람이 가장 중요하다
서비스품질도 측정하고 관리하라
“종업원 제일주의(People are first)”를 최고의 가치
무해고정책, GFTP, SFA, 각종 보상제도 등을 오랫동안 실천
서비스 품질지표(Service Quality Index: SQI)를 확립
정보기술에 과감한 투자
고정관념을 버려라
창의적인 사고를 해라
8. 향후 전망
전자상거래의 발달로 인한 택배/운송업의 시장 규모 확대
글로벌화로 인한 업무환경의 자동화(e-Business)
세계 특송 시장은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FedEx, DHL, UPS, TNT 등 소위 빅4라고 불리는 업체들이 세계 특송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글로벌화를 통하여 운송산업의 발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운송업을 수동적인 업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운송업이야 말로 정보화 및 자동화가 필요한 업종이다. 이러한 시장상황에 적응하기 위해서 정보화에 보다 많은 투자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8. 향후 전망
현지內 Ground 운송사업 시도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치 마련
마일리지 등을 통한 운송요금 할인
지속적인 서비스 개발을 통한 신규고객 확보
정보화를 통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0973808&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7 Page
파일종류 : PPT 파일
자료제목 : Fedex 기업분석
파일이름 : Fedex 기업분석.ppt
키워드 : Fedex,기업분석
자료No(pk) : 10973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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