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6일 일요일

통합교육의 정책적 과제에 관한 고찰 Down

통합교육의 정책적 과제에 관한 고찰 Down



통합교육의 정책적 과제에 관한 고찰

국내의 실정법 중심으로 통합교육의 실시 근거 내지 배경을 밝혀보고 이러한 근거를 바탕으로 한 통합교육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정책적 대안들을 제시했습니다. 보고서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Ⅰ. 서언

Ⅱ. 법·제도적 근거
1. 특수교육진흥법
2. 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
3. 특수교육진흥법시행규칙

Ⅲ. 효율적 통합교육 실시를 위한 대책
1. 전문 인력의 양성
2. 학교 교육 환경 조성
3. 기존 제도의 신축성 있는 운영

Ⅳ. 전망따라서 특수학교는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육의 보완 차원에서의 자리매김이 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중도실명자가 특수학교에서 점자와 보행훈련 등을 익히고 다시 일반학교로 되돌아가는 것이다. 이는 통합교육이 보편화된 뉴질랜드, 호주 등지에서 채택하고 있는 내용이기도 하다.
둘째, 특수학급 담당교사는 기존의 특수학급 업무만이 아니라 학교내의 통합교육을 지원하거나 일반교사에게 자문하는 역할을 담당하여야 한다.
또한 더 나아가 모든 학교 특히 의무교육기관이 초등학교, 중학교에는 반드시 특수교육 담당교사를 배치하여 통합교육을 지도, 자문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것이 가능하려면 교육법(별표1), 수행능력중심교육과정 등의 근거에 의거 일반교사가 행하는 모든 업무를 특수교육 교사들이 꿰뚫어 볼 수 있도록 직전교육기관이나 현직 연수기관에서 강도 높은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 교사가 담당하는 특수교육은 개개 아동능력 차이에 중심한 운영체제가 될 것이다.
셋째, ‘94.1.7일 특수교육진흥법 개정취지중의 하나는 특수학교, 특수학급 체제로는 다양한 아동의 교육적 요구에 대응할 수 없어 특수교육방법을 대폭 확장 도입한 것이다. 따라서 순회교육, 통합교육 등의 제반 제도를 보다 신축적이고 개방적으로 운영하여야 아동의 교육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는 학교 관리자, 교육행정가, 특수교육 등의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사고와 행동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Ⅳ. 전망

지금까지 특수학교는 물론 일반학교 교육활동까지 지각변동을 가져올 수 있는 제도-통합교육을 우리 나라의 교육적 상황에서 효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대책들을 살펴보았다.
통합교육 자체가 이념이기도 하나, 이의 구현을 위한 구체적 방법론도 필요하므로 세심한 배려와 상호간 협조가 있어야 할 것이다. 통합교육(mainstreaming)이라는 도도한 흐름속에서 빠지느냐(sink), 헤엄쳐 나가느냐(swim)는 어차피 우리의 의지에 달려 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41239&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통합교육의 정책적 과제에 관한 고찰
파일이름 : 통합교육의 정책적 과제에 관한 고찰.hwp
키워드 : 통합교육의,정책적,과제에,관한,고찰
자료No(pk) : 1614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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