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6일 일요일

교육학 업로드 토의학습을 활용한 반응중심 수업모형 적용 연구 Down

교육학 업로드 토의학습을 활용한 반응중심 수업모형 적용 연구 Down



교육학 업로드 토의학습을 활용한 반응중심 수업모형 적용 연구

[교육학] 토의학습을 활용한 반응중심 수업모형 적용 연구



토의학습을 활용한
반응중심 수업모형 적용 연구



▣ 차 례 ▣
Ⅰ. 들어가면서 1
Ⅱ. 설문지를 통한 연구방향 1
1. 설문구성 1
2. 설문내용 및 분석결과 1
3. 시사점 4

Ⅲ. 문헌연구 및 이론적 배경 4
1.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배경 4
2. 반응중심 수업의 원리 8
3. 반응중심 교수-학습모형 9
Ⅳ. 적용의 실제 12
1. 단원명 12
2. 단원의 개관 12
3. 단원의 학습목표 13
4. 단원의 주요 학습내용 및 활동 13
5. 수업자의 의도 13
6. 본시 교수학습과정안 14
Ⅴ. 적용 가능한 교과와 단원 30
Ⅵ. 맺으며 32
1. 적용 후 결과 32
2. 되돌아보며 32
▣ 참고문헌 33
▣ 부...

토의학습을 활용한
반응중심 수업모형 적용 연구

















▣ 차 례 ▣
Ⅰ. 들어가면서 1
Ⅱ. 설문지를 통한 연구방향 1
1. 설문구성 1
2. 설문내용 및 분석결과 1
3. 시사점 4

Ⅲ. 문헌연구 및 이론적 배경 4
1.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배경 4
2. 반응중심 수업의 원리 8
3. 반응중심 교수-학습모형 9
Ⅳ. 적용의 실제 12
1. 단원명 12
2. 단원의 개관 12
3. 단원의 학습목표 13
4. 단원의 주요 학습내용 및 활동 13
5. 수업자의 의도 13
6. 본시 교수?학습과정안 14
Ⅴ. 적용 가능한 교과와 단원 30
Ⅵ. 맺으며 32
1. 적용 후 결과 32
2. 되돌아보며 32
▣ 참고문헌 33
▣ 부록(설문지 및 국어과 수업모형) 34




Ⅰ. 들어가면서
우리나라에서 우리나라 사람으로 살아가는 동안에 매일같이 듣고 말하는 우리의 언어, 국어 그 중에서도 우리의 삶의 정서를 순화하고 인간 정신을 고양하는 것이 목표인 문학영역, 그러나 학교에서 보면 일주일에 하루도 국어과목이 들어있지 않는 날이 없을 정도로 시간배당은 가장 많다. 타 과목에 비하여 학생의 입장에서도 가장 많은 시간이 배당된 과목이기도 하지만, 사실 넓은 분야로 자신 있게 교수?학습 할 수 있는 분야가 부족한 형편이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지금까지의 개별문학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원리와 관련된 교육내용의 범주명으로 최근의 문학교육논의를 수용하여 문학작품의 이해에서 ‘문학의 수용과 창작’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이러한 교수?학습관은 구성주의적 관점을 지향하며, 구성주의는 교사 중심에서 학생 중심으로, 다시 말해서 ‘교수에서 학습으로’라는 교육의 방향 변화를 촉구한다.
지금까지 우리가 받아온 문학교육은 독자 내면에서 일어나는 반응보다는 글 자체에 대한 지식적 이해를 더욱 강조하여. 대부분 교사 중심으로 설명하고 외우는 식으로 펼쳐져 온 것이 사실이라고 하겠다. 문학을 즐기게 하고 정서를 순화하고 인간정신을 고양하는 것이 문학의 목표인데 그것과는 달리 지루하고 때론 꽉 막힌 수업이 되어왔다고 할 수 있다. 그 동안의 텍스트 중심, 교사 중심의 문학교육의 문제점을 바로잡고 독자수용이론을 바탕으로 한, 반응중심학습수업모형적용을 3학년 국어과 문학단원을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Ⅱ. 설문지를 통한 연구 방향
1. 설문 구성
설문 문항은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과 독자수용이론 이해도에 관한 문항으로 총 10문항으로 만들었다. 설문지는 울산 시내에 근무하고 있는 초등학교 교사 75명을 대상으로 국어과 교수ㆍ학습과정의 적용 실태를 파악하고자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5월 12일부터 5월 19일까지 약 1주일에 걸쳐, 울산에 근무하며 강남, 강북 학교의 담임을 맡고 있는 교사나 3학년 이상을 지도한 경험이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무작위 표집하였다. 총 77부를 배포하여 75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그 문항을 분석하여 연구 방향을 선정하는데 활용하였다.

2. 설문 내용 및 분석 결과
가. 응답자 현황
응답자 중 근무지는 강남 52명, 강북 23명이다. 교직경력은 5년 미만 19 명, 5-10년 미만 16명, 10-20년 미만 21명, 20년 이상 19명으로 총 77부를 배부하여 75부를 회수하였다.

나. 담임하고 있는 학급당 학생 수 현황
31-35명 사이의 담임수 :44명(59%), 36-40명 사이의 담임수 :16명(21%), 30명이하 담임수 : 15명(20%)으로 약 80%가량 학급당 학생수가 30명을 넘는다.

다. 설문 내용 및 분석 결과
<표 1> 국어과 수업에 관한 실태 및 분석내용

문 항
설문 결과
분석
번호
응답자
비율
1. 선생님은 평소에 국어과 수업을 진행하실 때 힘들다고 여길 때가 있으십니까?
① 아주 그렇다.
11
15
90% 넘게 보통이거나 만족스럽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② 보통이다.
58
77
③ 어려움이 없다.
6
8
2. 선생님은 국어과 수업 지도시에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분야는 어느 것입니까?
① 국어 지식
7
9
많은 선생님들이 말하기 분야에 가장 많이 어려움을 느끼며 다음으로 문학영역에 어려움을 느낀다고 함
② 말하기
35
47
③ 듣기
1
1
④ 읽기
9
12
⑤ 쓰기
10
13
⑥ 문학
14
19
3. 선생님께서 단위시간 수업을 지도하실 때 가장 많은 관심과 비중을 두는 단계는 어느 것입니까?
① 도입부분
12
16
과반수가 넘는 선생님들께서 수업의 전개 단계에서 가장 관심과 비중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② 전개부분
43
57
③ 정리부분
19
25
④ 평가부분
1
1
4. 국어교과 수업 모형 선정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점은 무엇입니까?
① 제재의 특질
38
51
선생님께서 수업 모형 선정시 제재의 특질과 학습자의 학습능력, 동기가 가장 고려되어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② 학습자의
학습능력과 동기
36
48
③교수자의관심분야
1
1
④ 기타( )
0
0
5. 선생님께서 국어수업에서 가장 빈번하게 적용하는 교수-학습유형은 무엇입니까?
① 직접교수
23
31
문제해결학습교수학습유형이 가장 많이 적용하였고 그 뒤를 이어 직접교수법을 많이 적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② 문제해결학습
33
44
③ 전문가협력
0
0
④ 창의성계발학습
7
9
⑤ 역할놀이학습
4
5
⑥ 가치탐구학습
3
4
⑦반응중심학습
5
7




문항
설문결과
분석
번호
응답자
비율
6. 선생님께서 반응중심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24160&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51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교육학 업로드 토의학습을 활용한 반응중심 수업모형 적용 연구
파일이름 : [교육학] 토의학습을 활용한 반응중심 수업모형 적용 연구.hwp
키워드 : 교육학,토의학습,한,반응중심,수업모형,적용,업로드,토의학습을,활용한,연구
자료No(pk) : 1102416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