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2일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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朱陸論爭

Ⅰ. 緖言

대중매체나 언론을 접하다 보면 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이 논쟁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논쟁이 전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논쟁이란 어디까지나 상대가 있는 싸움이기에 상대를 의식하지 않은 상태의 개별적인 이론적 논술에 비하여 용어 사용에서 한층 더 엄밀성을 갖추고 분명한 표적을 지니며, 자신의 이론의 난점에 대한 자각을 통해 그것의 보완을 기하고 이론의 모습을 분명하게 하는 계기가 된다. 朱熹(1130~1200)와 陸九淵(1139~1193) 두 사람은 동시대를 살았으며 각자의 사상 또한 상호 교류와 학술 논쟁 속에서 구체적인 모습을 이루어 나갔다. 따라서 우리는 朱熹와 陸九淵 간의 논쟁을 검토함으로서 일반적으로 철학사에서 性卽理의 입장에서 道問學을 중시한 理학파와 心卽理의 입장에서 尊德性을 강조한 心學의 이론적 특징을 분명히 이해할 수 있다. 우리가 단순히 한 인물의 입장에 서서 그의 입장을 검토하는 작업 이외에 상대가 있는 싸움인 논쟁에 눈을 돌리는 것은 ...朱陸論爭

Ⅰ. 緖言

대중매체나 언론을 접하다 보면 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이 논쟁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논쟁이 전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논쟁이란 어디까지나 상대가 있는 싸움이기에 상대를 의식하지 않은 상태의 개별적인 이론적 논술에 비하여 용어 사용에서 한층 더 엄밀성을 갖추고 분명한 표적을 지니며, 자신의 이론의 난점에 대한 자각을 통해 그것의 보완을 기하고 이론의 모습을 분명하게 하는 계기가 된다. 朱熹(1130~1200)와 陸九淵(1139~1193) 두 사람은 동시대를 살았으며 각자의 사상 또한 상호 교류와 학술 논쟁 속에서 구체적인 모습을 이루어 나갔다. 따라서 우리는 朱熹와 陸九淵 간의 논쟁을 검토함으로서 일반적으로 철학사에서 性卽理의 입장에서 道問學을 중시한 理학파와 心卽理의 입장에서 尊德性을 강조한 心學의 이론적 특징을 분명히 이해할 수 있다. 우리가 단순히 한 인물의 입장에 서서 그의 입장을 검토하는 작업 이외에 상대가 있는 싸움인 논쟁에 눈을 돌리는 것은 이러한 이점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주희와 육구연과의 논쟁에 있어서는 학문적 방법론 상의 논쟁과 ‘無極’에 관한 논쟁이 대표적이나, 이 글에서는 그러한 논쟁 중 제1차 아호 논쟁을 중심으로 흔히 주희와 육구연 양자 사상의 특징적인 방법론으로 규정되는 도문학과 존덕성의 관계를 범위로 삼고 그에 대한 양자의 언급들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그들의 공부 방법론에 대해 분명한 이해를 얻고 바른 평가를 내려보는 것에서 이 글의 의의를 찾기로 한다.
이에 본 글은 첫째, 아호 논쟁의 배경과 그 전개과정을 살펴보고 둘째, 아호 논쟁의 중심 주제였던 공부 방법론에 대한 주희와 육구연의 대립을 易簡과 支離, 존덕성과 도문학과 연관지어 알아본다. 셋째, 이러한 논쟁을 일으킨 주육 공부 방법론의 사상적 토대를 양자의 본체론과 심성론에 관한 서로 다른 사상적 입장을 중심으로 이해하고 넷째, 아호 모임을 전후한 주희의 공부 방법을 살펴봄으로써 주희의 존덕성과 도문학에 대한 언급의 본의를 분명히 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아호 논쟁이 송명 이학사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그것에 대한 평가를 내려 보고자 한다.

Ⅱ. 鵝湖 論爭의 背景과 展開

주 육은 ‘理’를 인간 세계의 근원으로 이해하여, 사람들은 모두 윤리적이고 선에 부합되는 천연적인 본성을 지니고 있다고 인식하였다. 이렇듯 출발점은 같았지만 한 발을 내딛자마자 그들 사이에는 분열이 생기게 되었다.
주 육 두사람의 주요 논쟁의 발단은 鵝湖寺의 모임에서 발생하였다. 아호 논쟁은 淳熙 2년(1175) 육구연과 주희 두 사람과 친하게 교류하였던 呂祖謙이 주희에게 와서 공동 작업으로 『近思錄』을 편찬하고 돌아가는 길에 육구연 형제를 아호사로 초청하여 이루어졌다. 이 모임에서 주 육은 학문방법에 관하여 격렬한 논변을 제기하였다. 아호사 모임의 필요성에 대해서 주희는 상당히 공감하고 있었다. 이것은 주희가 아호의 모임이 있기 전 여조겸에게 보낸 편지를 통해 찾아볼 수 있다.

陸子壽의 이름을 들은 지는 오래 되었지만, 유감스럽게도 아직 그를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劉子澄이 말하기를 그의 이론은 자못 無垢를 종지로 삼고 있다고 하는데 최근의 그의 경지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1)

또한 여조겸의 동생 呂祖儉에게 답하는 편지에는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陸子靜의 현명함은 오래 전부터 듣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문자를 벗어나서 곧바로 근본으로 나아가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中庸』에서 말하는 폭 넓게 배우고 자세히 물으며 깊이 생각하고 분명히 변별한 후에 독실하게 실행한다는 취지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2)

이상에서 알 수 있듯이 주희는 아호 모임 이전부터 육학이 사상 경향과 학문에 대한 태도가 자신과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아호 모임은 육구연의 제자인 朱亨道에 의하면 당시 주륙간의 논쟁의 주제는 비록 미리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그들이 이미 각자 상대에게 의문을 가졌던 공부 방법론이 중심이 되어 전개되었다고 한다.

아호의 모임에서는 교육 방법을 논의하였다. 주희는 사람들로 하여금 폭 넓게 보고 널리 살핀 후에 간략함으로 돌아가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육구연과 육구령은 먼저 사람의 본심을 밝게 드러낸 후에 두루 살피게 해야 한다고 했다. 주희는 육씨 형제의 사람을 가르치는 방법이 지나치게 간단(太簡)하다고 생각했으며, 육씨는 주희의 방법이 支離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양자의 견해는 합치되지 않았다.3)

Ⅲ. 工夫 方法에 대한 朱陸의 對立

1. 易簡과 支離
앞서 언급한 대로 아호 논쟁의 중심 주제는 공부 방법론이다. 육구연은 『易傳』의 ‘易簡’4)과 『孟子』의 먼저 대체를 세운다(先立其大)는 사상을 결합하여 공부 방법에 있어서의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였다. 그는 心과 理 그리고 만물의 동일성에서 출발하여, 먼저 대체를 세우고 본심을 밝힐 것을 주장하였다.

사람은 누구나 心을 가지고 있으므로 밖에서 道를 찾아서는 안된다. 문제는 그것을 해치고 놓아서 잃어버리는데 있다. 옛사람이 사람을 가르친 방법은 心을 간직하고 心을 기르며 놓여진 心을 찾는 것일 뿐이다.5)

心의 體는 지극히 크니 만약 나의 마음을 지극히 할 수 있다면 하늘과 같아지게 된다. 학문을 하는 것은 단지 이것을 깨닫는 것일 뿐이다.6)

육구연은 그러한 방법을 먼저 대체를 세우는 것(先立乎其大) 혹은 정신을 수습하여 주재로 삼는 것(收拾精神, 自作主宰)이라고 하여 공부 방법의 핵심 이론으로 제시한다.
이와 대비하여 사물에 나아가서 리를 궁구하고(卽物窮理) 폭 넓게 배우고 사색하며(博學多思) 세밀하게 분석하는(銖分毫析) 주희의 방법론을 주객이 전도된 것이라고 비판하였다. 즉 주희의 방법론은 외부에서 빌려 온 것을 주인으로 삼고 하늘이 나에게 부여한 것을 도리어 객으로 삼아서 주객을 도치시켰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는 먼저 대체를 세우고 본심을 밝히는 것이 가장 쉽고도 분명하며 또한 가장 믿을 만한 공부이며, 이와 반대로 주희가 외물을 대상으로 엄밀하게 분석하는 방식은 번쇄하고 지리하며 잘못될 여지가 많은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4071164&sid=sanghyun7776&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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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이름 : [1000원] 대중매체,미디어,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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